본문 바로가기

[림이적다]

2월 20일자 사설 몇가지.. 본문

오늘자 신문사설

2월 20일자 사설 몇가지..

로뿌호프 2009. 2. 20. 18:06
[동아일보 사설]24명 모두 유죄 판결 난 광고주 협박
출처:  donga.com [보기]

조선,동아일보에선 작년 촛불집회 때 벌어졌던 조중동 광고 불매 운동에 대해 크게 환영하는 사설을 게재했다. 게다가 한술 더떠 아래와 같이 좀 더 쎈 판결을 주문하고 있다.

"광고는 자유언론을 지탱하는 젖줄이다. 광고 게재 방해는 자유 언론에 대한 중대한 침해다. 이런 식의 언론 위협과 광고주 협박은 정상적인 민주주의 국가에서 찾아볼 수 없다. 상급심에서는 언론 자유와 관련해 한 걸음 더 나아간 판결이 나올 것을 기대한다."

http://mt10.media.paran.com/roffhop/33246 0 이 글에 달린 댓글 (0)

 
[조선일보 사설] 법원 "광고주 협박은 소비자운동 빙자한 불법"
출처:  news.chosun.com [보기]

조선일보의 사설 역시도 동아와 크게 다르진 않다. 그러나 동아는  - 비록 자신들의 관점이긴 하지만 - 일반론적인 논리를 펼쳤다면, 조선일보는 특유의 낙인 씌우기, 혹은 희생양 논법을 구사하고 있다. 즉 광고불매 운동한 사람들에 대한 법원소란들 풍경을 소개하면서 인신공격성의 늬앙스로 몰아가 독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.

 

"법과 시장경제 질서도 무시하는 '테러집단'의 폭력은 온 사회가 적극 맞서야 없앨 수 있다. "

http://mt10.media.paran.com/roffhop/33248 0 이 글에 달린 댓글 (0)

 
[한겨레 사설] 여론 탄압하려는 억지를 눈감아준 법원
출처:  hani.co.kr [보기]

한겨레 신문은 검찰, 법원 그리고 조중동의 논리를 정확하게 반박하고 있다. 한겨레의 관점이야 말로 보편타당하다. 한겨레 사설을 읽고 부끄러워해야 할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.

 

이런 식의 언론 위협과 광고주 협박은 정상적인 민주주의 국가에서 찾아볼 수 없다. [동아]
->  미국에서도 소비자들의 2차 불매운동을 광범위하게 인정하는 추세라고 한다 [한겨레]

"법과 시장경제 질서도 무시하는 '테러집단'의 폭력은 온 사회가 적극 맞서야 없앨 수 있다. "
-> 헌법상 표현의 자유 등에 대한 실질적인 침해다[한겨레]

 

 

http://mt10.media.paran.com/roffhop/33250 0 이 글에 달린 댓글 (0)

 
[중앙일보 사설] 막말 공방 낯 뜨거운 대정부 질문 아예 없애자
출처:  news.joins.com [보기]

이 사설은 반어법이 아니다. 정말로 중앙일보는 대정부 질문을 없애자고 주장하고 있다. 언론이 이래도 되는걸까?

http://mt10.media.paran.com/roffhop/33247 0 이 글에 달린 댓글 (0)

0 Comments
댓글쓰기 폼